주식 노트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뜻, 4분기 배당금 지급일 준비하기

꿈꾸는 알렉스 2021. 11. 19. 07:00
728x90

 

11월 17일(수) 삼성전자 3분기 배당금이 입금되었습니다. 딩동~ 오전에 울린 증권사의 배당금 알림톡에 금액의 대소를 떠나 반가움이 먼저 드는 건 당연한 마음이겠지요? : ) 

 

3분기 배당금은 정기배당만 진행되었지만 삼성전자 4분기 배당일에는 정기배당과 특별배당을 함께 지급할 지 궁금해집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그리고 4분기 배당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아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됩니다. 

 

1. 보통주와 우선주 뜻과 차이점

2. 삼성전자 보통주 - 우선주 주가 괴리률

3.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배당금 비교

4. 4분기 정기/특별 배당금 지급일

 

 

 


보통주와 우선주 뜻과 차이점

 

증권사 앱에서 삼성전자 주식을 검색하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 두 가지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명 뒤에 낱말 <우>가 있으면 우선주, <우>가 없으면 보통주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우, 아모레퍼시픽 우, 현대차 우 등 '우'가 붙은 우선주와 기업명만 적혀있는 보통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보통주와 우선주의 뜻, 그리고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배당률과 의결권(의사결정권리)...!

 

 

보통주 : 의결권 Yes, 배당여부 Yes, 낮은 배당률

일반적으로 '주식'을 말할 때는 보통주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보유한 주식 수에 비례하여 주주총회 등 경영권에 참여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의결권이 있는 대신 우선주에 비해 배당률이 작어요.

 

 

우선주 : 의결권 No, 배당여부 Yes, 높은 배당률

우선주는 기업의 배당금이나 잔여재산 배분에 있어서 '우선'되는 권리를 갖고 있는 주식입니다. 보통주에 비해 배당률이 높은 대신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어도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는 물론 주주총회 참석 조차 불가능합니다. 

 

 

 

 


 

삼성전자 보통주 와 우선주의 주가 괴리율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격 차이가 보이시나요?

삼성전자 뿐 아니라 다른 종목의 보통주와 우선주를 비교하면 가격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듯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격 차이를 비율로 나타낸 것을 '괴리율'로 표현합니다. 

 

삼성전자 보통주 (11.18 종가 기준)

 

삼성전자 우선주 (11.18 종가 기준)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대부분 종목의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40~50% 까지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보통주가 비싼 이유는 의결권이 갖는 가치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고배당을 향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선주의 주가가 높아져 점점 괴리율이 좁혀지고 있는 중입니다.

 

● 괴리율 계산법

= (보통주 - 우선주) / 보통주 * 100

 

 

11월 18일 종가 기준으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괴리율은 6.7%입니다. 보통주에 비해 우선주의 거래량이 적기는 하지만 적금 넣듯이 꾸준하게 삼성전자우를 꾸준히 매수하는 주주들이 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배당금 비교

 

삼성전자 배당금은 정기배당과 특별배당으로 구분되어 연 4회 분기별로 정기배당을 지급하고 특별배당은 잔여재원이 발생한 경우 특별히 지급하는 배당금입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부터 정기배당을 1,445원으로 인상하였습니다. 연4회 분기별 지급이므로 분기별 주당 361원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 보통주 : 361원 x 4분기 = 연 1,444원

● 우선주 : 361원 x 3분기 + 362원 (4분기) = 1,445원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간 배당금 차이는 1원이어서 적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유 수량에 따라 지급받는 배당금 차이는 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2021년에도 특별배당금을 지급할까요?

 

2019년까지 연 주당배당금은 보통주 기준으로 1,416원이었지만 2020년 연 배당금이 111% 증가하여 연 2,994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지난 해 정기배당금 1,416원 + 특별배당금 1,578원이 추가 지급되었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4분기 배당금으로 특별배당금을 지급할까요? 현재 상황을 보면 기업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고 이건희 회장의 주식 상속분에 대한 상속세 납부가 마무리되지 않아 이를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 특별배당을 실시할 거라며 특별배당금을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4분기 정기/특별 배당금 지급일

 

배당락일은 배당을 지급하기 전 미리 매수해야 하는 날짜입니다. 배당락일 당일 주식시장 종료 때 까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량을 기준으로 정기/특별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21년 4분기 배당금
(정기/특별 배당금)
배당락일 배당 기준일 배당 지급일
12월 29일 12월 30일 22년 4월 중순 (예정)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4분기 배당락일은 12월 29일이므로 12월 28일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4분기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4분기 지급 예상일정은 22년 4월 중순으로 특별배당이 나온다면 20년 특별배당금 1,578원과 유사하거나 상회하여 지급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내 고배당주 KT&G 실적 및 배당금과 지급일, 배당락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꿈꾸는 알렉스입니다. 찬바람이 솔솔 불어오면 우리의 통장을 배불리 채워주는 배당주는 주식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비타민이지요. 코스피와 코스닥 배당금 순위 TOP 10 을 알아볼

mom2wealth.com

 

 

 

국내 고배당주 최상위권 배당수익률 : 서울가스 배당금 지급일정

※안녕하세요 꿈꾸는 알렉스입니다. 최근 국내 고배당주에 관심을 가지며 여러 종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KT&G에 이어 오늘은 국내 고배당주 중 최상위권으로 손꼽는 서울가스의 배당금과 주가

mom2wealth.com

 

 

 

증권사별 국내주식 매매수수료 비교

증권사마다 주식거래 수수료가 참 많이 다릅니다. 증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수료' 검색하면 거래종목별 매매수수료 확인 가능합니다. 거래금액과 관계 없이 매매수수료가 동일하게 적용

mom2wealth.com

 

 

국내 배당주 코스피 & 코스닥 배당금 순위 Top 10

인플레이션 우려와 미국 부채한도 협상의 불확실성 그리고 중국 헝다그룸 사태 등 악재로 국내 코스피 증시 3000선이 연일 무너졌습니다. 그래서인지 변동성 커진 증시에 배당주로 뭉칫돈이 몰

mom2wealth.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