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주담대 모바일 앱으로 갈아타기 : 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페이 핀다 제출서류 및 신청 방법

꿈꾸는 알렉스 2024. 1. 9. 16:04
728x90

 

 

 

 

2024년의 해가 밝아오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한 여러 정책이 하나 둘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중 주담대 (주택담보대출) 갈아타는 방법으로 직접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 앱으로 갈아타는 플랫폼이 1월 9일 출범하였습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뱅크샐러드 등 7개 플랫폼에서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모바일 앱으로 주담대 갈아탈 때 필요한 제출서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아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됩니다. 

 

1. 비대면 플랫폼을 만든 이유

2.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대상자

3. 비대면 대환대출 신청 방법

 

 


정부는 왜 비대면 플랫폼을 만들었을까

 

 

모바일앱으로 주담대 갈아탈 수 있는 비대면 플랫폼이 있으면 좋은 이유는 뭘까요?

 

모바일 앱에는 특정 은행의 주담대 상품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은행 상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자가 더 저렴한 대출 상품으로 손쉽게 갈아타기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또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대출을 신청하고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대출 절차가 간소화된 것이지요.

 

비대면 플랫폼은 금리 인하 유도의 목적도 있습니다. 은행 간의 금리 경쟁이 생기면 대출 금리는 인하될테니까요. 비대면 플랫폼으로 인해 은행의 디지털 전환이 촉전되어 금융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대상자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은 현재 7군데로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핀다 뱅크샐러드에서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각 플랫폼의 제휴 은행으로는 케이뱅크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교보생명 농협 BNK 경남은행 등이 있습니다. 플랫폼마다 제휴 은행이 다를 수 있으니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핀다 뱅크샐러드 모바일앱에 있는 제휴 은행사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자는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시세를 조회할 수 있는 10억원 이하의 아파트에 대한 대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세를 실시간 조회할 수 있는 곳으로는 KB 부동산시세가 있습니다. 대환대출의 과도한 이동을 막기 위해 아파트 주담대는 기존 대출을 받은 지 6개월이 지나야만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전세대출은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에 대해 한국주택금융공사 (GJ),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SGI서울보증보험 등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전세자금 대출만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버팀목전세대츨 등 저금리 정책금융상품이나 중도금 집단 대출은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없으니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전세대출은 3개월이 지난 뒤부터 갈아탈 수 있어요.

 

 


 

비대면 대환대출 신청 방법

 

대환대출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핀다 뱅크샐러드에서 대출 금리를 비교해 갈아탈 신규 대출 상품을 선택한 뒤 해당 금융사의 앱에서 대출 심사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제출 서류는 주택구입 계약서, 전세 임대차계약서를 촬영해 비대면으로 제출하는 방식이에요. 

 

○ 제출 서류 : 주택구입 계약서 또는 전세 임대차계약서

○ 이용 시간: 영업일 오전 9시~오후8시 기존 대출 조회 및 신규대출 비교 서비스 이용

○ 대환대출 심사 기간 : 2~7일, 최대 1주일

○ 약정 조건 : 상황반식, 금리구조

 

대환대출 심사에는 최대 1주일 가량 걸릴 예정입니다. 금융사에서 심사 결과를 문자로 받으면 상환방식과 금리구조 등 대출 조건을 확인한 뒤 약정하면 갈아타기가 완료되는 절차입니다. 간단하죠?!  

 

 


 

 

비대면 플랫폼을 활용한 대환대출은 1월 9일부터 주담대 갈아타기가 가능하며 전세대출은 1월 31일 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갈아타기를 알아보신다면 대출 상환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특히, 대출 금리와 상환 조건 등 꼼꼼히 검토하고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