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및 검진기관 찾기

꿈꾸는 알렉스 2021. 10. 23. 07:00
728x90

안녕하세요 꿈꾸는 알렉스입니다.

 

 

2021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상자는 '홀수년도 출생자'입니다. 2022년은 '짝수년도 출생자'이니 건강검진 항목 미리 확인하세요.

 

홀수년도 출생자란 출생일이 1979년, 1989년, 2001년 등 출생년도 뒷자리가 홀수인 분들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2021년도 몇 달 남지 않았으므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우리동네 건강검진 기관에 예약하세요. 연말이 될 수록 건강검진 예약이 몰려 내가 원하는 일자와 시간에 검진 예약하기 쉽지 않습니다. :)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반건강검진 대상 연령과 건강검진 받으로 가기 전 준비사항 및 건강검진 주의사항, 우리동네 건강검진 기관 찾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하면 내가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생년도 끝자리가 홀수인 분들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이지만 정확한 확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20세이상 세대원 및 피부양자, 만19세~64게 의료급여수급자

 

 

국가암 검진 대상자 분들은 이미 연초 우편으로 암검진표가 발송되었지만 '내가 올해 암건진 대상자'인지 궁금하시다면 [검진대상조회] 메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이미 받으셨는데 국가암 검진은 놓치셨다면 12월 31일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가암 건강검진 및 일반건강검진 검사항목별 연령

 

국가암 건강검진은 5대암 검사항목으로 성별 및 연령별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 위암 : 만 40세 이상 | 2년 주기로 위내시경 검사

○ 간암 : 만 40세 이상 | 고위험군 대상 6개월 주기로 연 2회 실시

○ 유방암 : 만 40세 이상 | 여성 2년 주기로 유방촬영 검사

○ 대장암 : 만 50세 이상 | 1년 주기로 대변검사

○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 | 여성 2년 주기로 자궁경부세포 검사

○ 폐암 : 만 54세~74세 | 고위험군 대상 2년 주기로 저선량흉부CT 검사

 

 

고위험군 기준은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원 양성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간경변증이 있습니다.

 

 

 

 

국가암 외에도 일반건강검진 항목도 성별 및 연령별로 구분됩니다.

 

○ 이상지질혈증 : 총 콜레스테롤, HDL/LDL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남성은 만24세 이상, 여성은 만40세 이상부터 4년 마다 실시

 

○ B형간염검사 : 만 40세 (보균자 또는 면역자 제외)

○ 골밀도검사 : 만54, 66세 여성

○ 인지기능장애검사 : 만66세 이상으로 2년 마다 실시

○ 정신건강검사 (우울증) : 해당 연령을 시작으로 10년 동안 1회 실시 (예, 만 20세, 30세, 40세, 50세 등)

○ 생활습관평가 : 만 40세, 50세, 60세, 70세

○ 노인신체기능검사 : 만66세, 70세, 80세

○ 치면체균막검사 : 만40세로 구강검진 실시

 


 

건강검진 주의 사항

 

건강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고, 검진 당일에는 물, 담배, 주스, 껌 등 모든 음식을 금지합니다. 되도록 오전 중에 검진을 받되, 오후에 검진 받으실 분은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공복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혈당 측정을 위한 것입니다.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을 받으면 검사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가급적 공복 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진기관 방문 시 기관에 비치되어 있는 문진표를 작성해야 합니다. 문진표 작성 항목이 많으니 검진기간 방문 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웹문진표를 작성하는 것도 검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건강검진 기간 및 우리동네 건강검진 기관 찾기

 

일반건강검진 기간은 매년 12월 31일로 종료되며 검진기간 연장은 없으니 기간 놓치지 않도록 서둘러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전년도 미수검자가 공단에 요청 시 금년도 검진대상으로 추가 등록은 가능합니다.

 

 

 

 

우리동네 건강검진 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 [검진대상조회] 페이지 하단에 [검진기관 찾기]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한 다음 우리동네 동을 선택하고 조회를 누르면 검강검진 기관을 찾을 수 있어요.

 


연말이 될 수록 검사자들이 몰려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예약 잡기가 정말 힘드니 건강검진 예정이시 분들도 서둘러 우리동네 건강검진 기관을 찾아 예약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미리 미리 건강검진 받으셔서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