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노트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미리보기 (feat. 연말정산 기간 및 모의 계산기 활용)

꿈꾸는 알렉스 2022. 12. 19. 15:48
728x90

 

 

 

연말정산의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보통 연말정산 기간은 매년 12~1월로 회사 인사팀에서 관련 안내문을 발송해  증명 자료 제출을 하게 됩니다. 급여와 원천 징수된 세금은 국세청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카드 사용내역이나 현금영수증, 보험료, 기부금 내역 등 홈텍스에서 자동으로 확인 가능한 자료는 PDF 로 저장하여 인사팀에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사 인사팀 또는 담당자가 개별 연말정산 자료 수집 및 최종 정산하여 국세청에 신고하면 세금을 과하게 냈다면 차이가 나는 금액을 돌려받거나 세금을 덜 냈다면 그 금액을 나라에 돌려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급여에 따라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요율이 정해져 있지만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는 임시로 요율 측정해 과세하므로 이와 같이 세금 환급금 또는 추가 부담금이 발생하는 원리입니다.

 

'13월의 월급'이란 표현처럼 이왕이면 환급금이 생기면 좋을 것 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연말 정산금 계산기 활용하여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

아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됩니다. 

 

1. 연말정산 기간

2. 연말정산 계산기 활용하여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기간

 

회사 마다 다르지만 빠르면 12월부터 시작해 개인 연말정산 기간은 1월 초까지입니다. 보통 회사마다 연말정산 기간 가이드라인이 있으므로 사내 가이드에 따라 연말정산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연말정산 정보 확인 : 국세청 홈택스 또는 회사 인사팀에서 안내

2)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정보 확인 

3) 소득 및 세액 공제 증명서류 수집

- 신용카드 사용내역, 현금영수증, 전통시장, 도서구입, 보험료, 기부내역 등 홈텍스에서 PDF로 일괄 다운로드 가능

4) 연말정산 간편제출 : 보통 1월~2월내 완료

5) 원천징수영수증 수령 및 연말정산 결과 확인 : 2월

6) 환급금 지급

- 회사 가이드에 따라 지급 시기 다르며 2월 또는 3~4월 월급분에 합하여 지급하기도 함.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 활용하여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가능한 사이트가 최근 많아졌지만 가장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는 국세청 홈택스일 것입니다.

 

1) 국세청 홈택스 : 연말정산 자동계산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에서 <예상세액 계산하기> 를 통해 환급금 모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홈택스가 편리한 점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로 발급받은 서류를 활용해 환급금을 즉시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핀다 : 연말정산 계산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이용이 어려울 경우 회원가입 없이 웹사이트에서 간단히 연말정산 환급금 모의 계산이 가능한 '핀다' 서비스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급여를 비롯해 신용·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 뿐 아니라 연금과 펀드, 주택저축이나 월세 납입액 등 금액을 입력하면 총 공제 적용 금액과 예상 환급금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내 개인 정보를 넣지 않고 필요한 항목만 작성해 모의 계산해 볼 수 있어 안심하고 활용하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