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노트

파킹통장 개설 의미와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의 파킹통장 금리 알아보기

꿈꾸는 알렉스 2021. 11. 5. 07:00
728x90

안녕하세요 꿈꾸는 알렉스입니다.

 

최근 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파킹통장 유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10월 초 출범한 토스뱅크에서 가입기간과 납입금액 조건 없이 연 2% 금리 혜택을 제시하면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도 파킹통장 금리를 인상하고 한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의 파킹통장 금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파킹통장이란 무엇인가요?

 

'주차하다'는 영어 단어 Parking 에서 비롯된 파킹통장은요, 주차를 하는 것 처럼 목돈을 잠시 보관했다가 인출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계좌를 의미합니다. 단 하루라도 파킹통장에 목돈이 예치되어 있으면 일반 입출금 통장 보다는 높은 금리를 지급하고 예금과는 다르게 예치기간 만큼 금리를 주기 때문에 다음 투자처를 찾거나 용도가 생기기 전까지 잠깐 동안 보관하는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예금 vs 파킹통장

 

예금의 경우 가입기간 최소 6개월 또는 1년 이상 목돈을 예치해야 이자를 지급 받게 됩니다. 저축 은행 중 6개월 예금 이자가 가장 높은 인성저축은행의 금리는 2.50% 이며 만기 후 1개월 초과 시 보통 예금이율로 전환됩니다.

 

6개월 이내 잠시 보관하는 목적으로 활용되는 파킹통장의 장점은 시중은행 정기예금보다 유사하거나 높은 금리도 받으면서 언제든 수시입출금통장처럼 자유롭게 보관과 인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파킹통장은 가입기간에 상관없이 단기간 목돈을 보관하고 인출해도 이자를 지급하는데 은행에 따라 금리가 다르기는 하지만 최근 연 2% 파킹통장을 출시하는 은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에서 처음 시작한 '파킹통장'은 점차 인터넷전문은행 3사로 확대되며 저축은행 보다 한도와 금리를 높인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의 파킹통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 

 

최소 납입 금액과 만기 기간 없이 조건 없이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토스뱅크 통장입니다. 이자는 돈을 예치한 날로부터 매달 지급됩니다. 

 

매월 세번째 주 금요일을 기준으로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하되 금액 상관없이 연 2% 금리가 적용됩니다. 

 

토스뱅크 매일 이자 계산 방법
: 금액 구간에 해당하는 매일의 최종 잔액 x 금액 구간별 적용금리 / 365일

 

토스뱅크 역시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는 예금자보호대상 금융상품입니다. 토스뱅크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 까지 보호되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되지 않습니다. 

 

 

 

 

연2%(세전) 금리면 웬만한 저축은행 금리보다 높아 3개월 동안 묶어둬야 할 목돈을 잠시 예치해 두기 좋은 금융상품이라 토스뱅크 파킹통장 계좌 개설 대기 중입니다. : )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세이프박스'

 

정식 출범 전부터 150만명의 고객을 끌어모은 토스뱅크의 영향을 받아 카카오뱅크도 자체 파킹통장 '세이프박스'의 금리를 연 0.5% → 0.8%로 인상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세이프박스 한도는 1000만원이었지만 최대 1억원으로 확대하며 파킹통장 혜택 강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매월 네번째 주 금요일을 기준으로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하되 금액 상관없이 연 0.8% 금리가 적용됩니다. 

 

카카오뱅크 매일 이자 계산 방법
: 매일의 최종 잔액 x 적용금리 / 365일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최초 개설 시 한도는 1000만원이지만 별도의 인증 없이 보관한도를 1억원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케이뱅크 역시 토스뱅크의 영향을 받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체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의 금리를 11월부터 0.5% → 0.8%로 인상 예정입니다. 케이뱅크 플러스박스는 지난 7월 한도를 기존 1억원에서 3억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매월 네번째 주 금요일을 기준으로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하되 금액 상관없이 연 0.8% 금리(11월부터)가 적용됩니다.

 

케이뱅크 매일 이자 계산 방법
: 매일의 최종 잔액 x 적용금리 / 365일

 

같은 금리 조건을 비교하면 카카오뱅크 보다는 최대 3억원으로 시중 은행 중 한도가 가장 크고, 1인당 최대 10계좌 개설이 가능한 케이뱅크의 파킹통장 '플러스박스'가 매력적인 상품으로 느껴집니다.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파킹통장은 생활비 또는 비상금 통장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파킹통장은 아니지만 상상인저축은행의 디지털금융플랫폼인 뱅뱅뱅과 새로나온 크크크 앱에서 최고 계좌개설 시 3.32% 정기예금 특판도 참고하세요. 계약기간 6개월으로 한도 1000만원 까지이지만 예금 금리가 높아 6개월간 묶여 있는 자금이라면 파킹통장 보다 상상인저축은행 정기예금 특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