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인스타그램 마케팅 | 맛집 사례로 보는 사업주의 해시태그 활용법

꿈꾸는 알렉스 2019. 9. 21. 23:39
728x90

안녕하세요 인스타그램 마케터 워킹맘 HJ입니다.

 

소비자의 해시태그 활용에 대한 글에 연이어 오늘은 개인사업자 자영업 대표님들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활용버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공부를 하다보니 인스타의 시작과 끝은 결국 해시태그인 만큼 어떻게 해시태그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 브랜드도 충분히 입지를 다질 수 있는 SNS 플랫폼이 인스타그램이라고 생각해요.

 

 

맛집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제주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주라고 가정해 볼게요.

 

"제주에 식당을 운영하고 있어요.

사람들이 인스타로 제 식당을 검색해 찾아와주면 좋겠어요"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글, 해시태그 어떻게 올리시겠어요?

 

음식 메뉴와 글 쓰는건 어렵지 않지만 관건은 해시태그입니다.

어떤 해시태그를 적어야 할까요?

 

상호명 정보가 노출되는 부분은 익명 보호를 위해 정보를 가렸습니다

 

인스타그램 잠시 검색해 보니 사업주께서 운영하시는 계정으로 보이는데요, 해시태그를 보면 이곳은 제주도 서귀포시 산방산 인근에 있는 카페인 것 같아요. 이렇게 지역 정보를 해시태그에 넣으셨다면 정말 굿입니다!

 

왜 지역정보를 해시태그에 적나요?

 

인스타 계정에 올린 내 가게 정보를 보고 손님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고민하게 되죠? '사람들은 내 가게를 어떻게 검색해서 올까?' 상호명으로 검색할 확률 보다는 #제주맛집 #제주카페 #서귀포시맛집 #서귀포맛집 등 지역 해시태그로 검색할 확률이 더 높을거에요.

 

서귀포맛집만 해도 검색량이 1M (백만)이에요. 참고로 검색량 10K 는 1만입니다.

 

 

 

검색량이 많은 해시태그에서는 계정 규모가 작을 경우 상위노출되기는 쉽지 않지요. 그래서 지역해시태그를 쓰실 때도 검색량이 많은 센 해시태그 뿐만 아니라 내 가게가 위치한 지역정보를 좀더 세분화해서 해시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분화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정확한 위치를 담은 지역해시태그  #산방산맛집 #산방산카페 등 을 적을 수 있고요, 또는 내 가게가 위치한 인근 지역의 해시태그도 달 수도 있겠지요 #모슬포맛집 #모슬포항맛집 등 내 가게를 찾아올 수 있는 잠재고객의 위치를 조금 더 넓게 생각한다면,, 인스타에서 내 가게를 발견할 가능성도 더 높일 수 있겠지요!

 

 

이런 해시태그는,, 안쓰시면 안될까요?

 

 

 

인스타그램에 일상을 올리는 개인계정은 위와 같은 해시태그 써도 괜찮아요.

 

인기해시태그 ▷ #먹스타그램 #맛스타그램 #먹방

팔로우 늘리기 위한 해시태그 ▷#맞팔 #소통 #좋아요 

 

해시태그의 문제가 아니에요.

피드를 올린 목적을 생각했을 때 과연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했느냐의 관점에서 바라보시면, 어떠신가요? 내 게시물을 보고 내 가게에 찾아오길 바라는 고객은 제주 현지민이나 제주 여행객일거에요.

 

#카페투어 #먹스타그램 #맛스타그램 #맞팔 #소통 #좋아요 #일상 #데일리 등의 해시태그로는 내가 생각하는 고객이 내 인스타 게시물을 발견할 확률은... 제로이겠지요. 내 사업을 알리고 싶은 사업주께서 올리시는 피드는 무엇보다 "누가 내 글을 보길 원하는가" 타켓팅이 명확해야 해요. 그래야 타켓에 적절한 해시태그를 걸 수 있으니까요.

 

 

적절하게 작성된 해시태그로 유입된 게시물의 인사이트를 볼까요? 1000명 넘게 게시물 한 건을 본 사례입니다.

 

 

1000 명 이상이 본 게시물이 10개라면 총 누적 1만명의 잠재고객이 내 사업의 글을 보고 간거지요. 게시물을 본 잠재고객 중 최소 1% 만이라도 방문했다면? 이렇듯 블로그와 비교했을 때 인스타그램은 도달 범위가 넓어 사업주께서 인스타그램에 직접 게시물을 올리며 사업 홍보하셨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SNS 플랫폼입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f4f #I4I #daily #맞팔 #소통 #좋아요 등의 해시태그 보다는 잠재고객이 내 사업을 찾아올 수 있는 해시태그로 피드 올리시면 좋겠지요. 해시태그나 인스타 마케팅으로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남기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