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2023년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꿈꾸는 알렉스 2023. 3. 8. 21:06
728x90

 

소상공인 사장님을 위한 저금리 대출 중 하나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는소상공인 지원 방안 중 하나로 신용보증재단과 은행이 연계해 만든 제도입니다. 

소상공인은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를 통해 5년 동안 최대 2000만원까지 자금 대출 가능합니다.

 

 

 

 

※ 목차 ※

아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됩니다. 

 

1.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 지원 대상

2. 지원금액과 지원조건, 신청방법

3.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 지원대상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 전체 지원 규모는 3.8조원으로 상당히 많은 금액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단계적으로 일상 회복이 이뤄지면서 사업성으로 여러 가지 필요한 운영자금이 생긴만큼 지원규모도 증가된 추세입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사업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 중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 수급 받은 업체

○ 대표자의 신용점수 중요 : NICE 기준 신용평균점수 919점~ 745점 사이

- 신용평균점수 744점 이하인 경우 : 지연신보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희망대출 중 지원 받은 이력있는 경우 신청 가능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 지원이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하 소진공)에서 집행되는 일상회복 특별융자를 받은 적이 없어야 함.

2) 보증제한 업종 : 유흥법, 사행성업

3) 국세/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대출금 연체 없어야 함.

4)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을 동시에 이용하는 업체

 

 

 


 

지원금액과 지원조건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 대출금액은 최대 2000만원 까지입니다.

 

○ 대출기간 :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으로 총 5년의 상환기간

○ 대출금리 : CD금리에 연 1.7% 가산되며 최초 1년에 한해 2.6% 이자 지원되므로 약 2% 후반대 자금임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제도는 최초 시행된 2022년 1월 24일부터 자금 소진시까지 운영되는 지원금입니다. 자금 신청은 신용보증재단 모바일 어플이나 홈페이지 또는 취급은행 앱에서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법인 기업 또는 공동대표가 있는 기업의 경우 모바일이나 홈페이지로 비대면 신청이 어려우니 각 지역 신용보증재단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니 참고 바랍니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

 

NICE 신용점수 920점이 넘거나 744점 이하인 사장님들이라면 희망플러스 신용대출과 일반 희망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920점 이상인 고 신용 소상공인 사장님이라면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자금에 해당되실 수 있습니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은 자금규모가 총 4조 8000억원입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에 비해 약 1000만원이 늘어난 최대 3000만원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 역시 기존 1년 상환에서 2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은행권의 조달 비용 증가로 인해서 금리 연 1.5%에서 3.3%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 대상 : 기존에는 손실보전금 또는 방역지원금을 받은 고 신용 소상공인들만 신청가능하였습니다. 2023년 개편으로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을 지원 받은 소상공인 사장님들도 동일하게 신청 가능하도록 지원 대상 확대되었습니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은 14개 은행사에서 접수 가능하며 은행 어플 또는 영업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