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인스타그램 마케팅 | 맛집 사례로 보는 소비자의 해시태그 활용법

꿈꾸는 알렉스 2019. 9. 20. 23:02
728x90

안녕하세요 워킹맘 HJ입니다.

 

소비자도 판매자도 정보를 검색하는 SNS 플랫폼 '인스타그램.'

마케팅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도 인스타그램이라면 자영업 대표님께서 직접 내 상품, 내 아이템 홍보하며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어떠신가요? '한 번 해 볼까?' 라는 마음이 슬쩍 생기지 않으시나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활용법 : 맛집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해시태그! 사람들은 해시태그를 어떻게 사용할까요?

 

 

"강릉 여행 왔어요. 여행 왔는데 맛집 탐방 빠질 수 없죠!

짬뽕순두부 맛집이라고 소문난 강릉 동화가든 다녀오고 싶지만

이른 아침부터 번호표 뽑는다고 들었어요. 지금 11시 정도 되었는데 대기하는 분들 많을까요?

 

 

가고싶은 맛집에 대기 인원이 많은지 궁금할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1번 그냥 찾아간다

2번 네이버 검색한다

3번 인스타 검색한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공부하기 전의 저는 1번으로 행동하는 사람이었어요.

"우선 가보고 사람 많으면 다른 곳 가지 뭐" 아주 단순한 사람이었지요. ^^

 

 

인스타 vs 네이버 검색...

맛집 추천이 아니라 현재 맛집의 상황이 궁금할 때 어느 SNS 플랫폼을 사람들은 활용하는지 네이버와 인스타에서 검색되는 정보 비교 해 보겠습니다.

 

 

 

게시 일자를 보시겠어요?

 

지금 정보를 찾는 주 목적은 현 시간 맛집의 상황 '대기인원이 과연 많은가' 이 점이 궁금해 검색한 건데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보면 어제 올라온 글이 가장 최근이고, 나머지는 한 달 전의 정보가 꽤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최적화된 블로그의 글을 최우선으로 선별해 보여주므로 검색할 때 내가 원하는 최신 정보를 검색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물론 네이버 검색시 최신 글 기준으로 검색할 수도 있지요. 최신 글 기준으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는요.

 

 

아... 맛집 검색했는데 최신 글 상단에는 공인중개사무소의 글이 나오네요. 네이버 로직으로 인해 검색어의 단어 조합에 따라 검색되는 정보가 내가 원하는 정보가 나오지 않을 때 종종 경험하시죠. 

 

 


 

이번엔 인스타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강릉동화가든 으로 검색하니 <인기게시물> <최근게시물> 정보가 등장하지요. 해시태그로 검색되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은 <인기게시물> 이에요. 네이버에서 상위노출하려고 많은 업체가 홍보 비용을 지불하듯이 인스타그램에서도 "인기게시물 상위노출" 하기 위해 홍보 마케팅 비용이 지불되는 편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해시태그 검색했을 때 인기게시물만큼이나 중요한 기능이 바로 <최근 게시물> 인데요,

 

저녁 식사하러 강릉맛집 가려는데 사람이 많은지 궁금합니다. 인스타그램으로 가서 #강릉동화가든 검색하니 <최근 게시물> 이미지 중 대기번호가 적힌 사진이 발견된거죠!

 

 

 

바로 내가 찾던 정보를 최근게시물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몇 시쯤 갔을 때 대기번호 334번인걸까? 궁금하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인스타그램 본문을 확인하면 되겠지요.

 

 

인스타그램은 24시간 전에 올라온 피드에 한해 몇 시간 전의 게시글인지 시간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요. 강남역 쉑쉑버거,  성수동 블루보틀, 롯데월드 등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의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인스타그램 최근 게시물이랍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네이버 보다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통한 검색으로 더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정보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소비자의 이야기였는데요, 

그럼 사업자는 해시태그를 어떻게 활용해 소비자가 우리 사업을 발견할 수 있게 해야할까요?

 

사업자의 해시태그 활용법은 다음 글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인스타그램 마케팅 | 왜 인스타그램은 핫한가?

 

 

 

728x90